디자인/UX UI

[UX/UI] 유저 리서치 결과 정리

디자이너 샤론 2024. 7. 10. 16:01
반응형

리서치 결과 정리

리서치 결과를 어떤 관점에서 정리해야할까

모든 리서치 결과가 꼭 이 관점으로 정리되어야 하는 것을 의미하는 건 아니다. 또한 보이는 것 처럼 각각의 컬럼에 주제에 따라 구성될 수 도 있지만 여러 개가 복합적으로 구성이 되어 있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7-8시에 네이버 웹툰을 보는 상황이라고 하면 사용맥락 세 가지 요소가 모두 포함이 됨. 또 다른 예시로 최근 러닝에 관심이 생겨서 나이키 러닝 앱을 다운받았는데 생각 보다 너무 입문자 레벨이라 수행 능력이 떨어지다 보니까 최종적으로는 앱을 삭제하고 다시는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유저 + 유저경험이 복합적으로) So, 크로스로 리서치 결과를 정리해 보면서 새로운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이런 경우는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으로 크로스로 리서치 결과를 정리하고, 연관성있는 것을 찾아서 '새로운 의미'를 '새로운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다.

 

 

사용 맥락 관점에서 정리

리서치 결과에서 사용 상황, 사용 장소, 사용 시간이 사용자 경험에 미친 영향을 정리한다.

1. 사용 상황 : 어떤 상황에서 유저들이 제품을 사용했나요?
예시) 생필품이 떨어지면 커머스 서비스로 주문해요.

  • 모든 제품 사용 경험은 특정 상황과 관련 있다.
  • 사용 상황은 잠재적인 내적 동기로 이어질 수 있다.
  • 유저가 사용 상황을 어떻게 인지하는지가 중요하다.

2. 사용 장소 : 어떤 장소에서 유저들이 제품을 사용했나요?
예시)  한강 공원에서 나이키 런 클럽을 이용해요.

  • 모든 제품은 장소에 따라 어느 정도 영향을 받아요.
  • 장소에 대한 유저의 태도가 제품 사용 경험에 영향을 미쳐요.

3. 사용 시간 : 언제 유저들이 제품을 사용했나요?
 예시)  퇴근 시간대에 웹툰 서비스를 이용해요.

  • 수업 시간, 이동 시간과 같이 특정 유저 그룹의 경험을 반영하기도 해요.
  • 사용 시간대에 따라 유저들이 다른 특성을 가질 수 있어요.
  • 사용 지속 시간이 사용자 경험의 척도가 되기도 해요.

 

홈트레이닝 서비스의 정량적/정성적 리서치 결과를 사용 맥락 관점에서 정리한 예시

 

 

 

유저 관점에서 정리

인구 통계학적 특성, 라이프스타일, 테스크 수행능력과 제품을 이용하는 특성 간의 관계를 리서치 결과로 정리.

1. 인구 통계학적 특성 : 인구 통계학적 특성이 제품 이용 특성과 관련성이 있나요?
✅ 예시) 40~50대 유저의 경우 커머스에서 단건 구매 금액이 높다.

  • 대표적인 인구 통계학적 특성으로는 나이, 성별, 소득 수준, 거주지, 가구 구성 등이 있다.

2. 라이프스타일 : 라이프스타일이 제품 이용 특성과 관련성이 있나요?
✅ 예시) 고양이를 키우는 유저의 경우 주기적으로 모래를 구매한다.

  • 대표적인 라이프스타일 특성으로는 소비습관, 취미생활, 사회문화적 관계 등이 있다.

3. 테스크 수행 능력 : 테스크 수행 능력이 제품 이용 특성과 관련성이 있나요?
✅ 예시) 숙련된 유저의 경우 어드민에서 상품을 더 빠르게 등록한다.

  • 대표적인 테스크 수행 능력 특성으로는 기술 수준,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해 등이 있다.

 

홈트레이닝 서비스의 정량적/정성적 리서치 결과를 유저 관점에서 정리한 예시

 

 

 

유저 경험 관점에서 정리

제품 사용 동기, 유저들의 니즈, 제품에 대한 유저의 태도를 리서치 결과로부터 정리한다.

1. 동기 : 유저들은 왜 이 제품을 사용하나요?
예시) 무빙이 재미있어 보여서 디즈니플러스를 구독한다.

  • 유저들은 이 제품을 왜 사용하고, 왜 이탈하는지 정리한다.
  • 유저들이 이 제품을 사용하게 된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를 정리한다.
    • 더 알아보기 ) 내적 동기 vs. 외적 동기
      • 내적 동기 : 내재적인 욕구, 흥미, 만족으로 인한 동기
      • 외적 동기 : 외부적인 보상, 리워드, 제약으로 인한 동기

 

2. 태도 : 유저들은 제품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나요?
 예시) 다음 날 바로 배송받을 수 있는 쿠팡을 선호한다.

  • 제품에 대한 선호도를 정리해요.
  • 제품에 대해 어떤 것을 기대하는지 정리해요.
  • 제품 사용 중 발생한 태도 변화를 정리해요.

 

3. 니즈 : 유저들은 어떤 니즈를 가지고 있나요?
 예시) 당근 모바일 앱에서 뿐만 아니라 PC에서도 채팅하고 싶은 니즈가 있다.

  • 다양한 이해관계자 관점에서의 니즈를 정리한다.

 

홈트레이닝 서비스의 정량적/정성적 리서치 결과를 유저 경험 관점에서 정리한 예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