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UI] 유저 리서치 결과 정리
리서치 결과 정리
리서치 결과를 어떤 관점에서 정리해야할까
사용 맥락 관점에서 정리
리서치 결과에서 사용 상황, 사용 장소, 사용 시간이 사용자 경험에 미친 영향을 정리한다.
1. 사용 상황 : 어떤 상황에서 유저들이 제품을 사용했나요?
✅ 예시) 생필품이 떨어지면 커머스 서비스로 주문해요.
- 모든 제품 사용 경험은 특정 상황과 관련 있다.
- 사용 상황은 잠재적인 내적 동기로 이어질 수 있다.
- 유저가 사용 상황을 어떻게 인지하는지가 중요하다.
2. 사용 장소 : 어떤 장소에서 유저들이 제품을 사용했나요?
✅ 예시) 한강 공원에서 나이키 런 클럽을 이용해요.
- 모든 제품은 장소에 따라 어느 정도 영향을 받아요.
- 장소에 대한 유저의 태도가 제품 사용 경험에 영향을 미쳐요.
3. 사용 시간 : 언제 유저들이 제품을 사용했나요?
✅ 예시) 퇴근 시간대에 웹툰 서비스를 이용해요.
- 수업 시간, 이동 시간과 같이 특정 유저 그룹의 경험을 반영하기도 해요.
- 사용 시간대에 따라 유저들이 다른 특성을 가질 수 있어요.
- 사용 지속 시간이 사용자 경험의 척도가 되기도 해요.
홈트레이닝 서비스의 정량적/정성적 리서치 결과를 사용 맥락 관점에서 정리한 예시
유저 관점에서 정리
인구 통계학적 특성, 라이프스타일, 테스크 수행능력과 제품을 이용하는 특성 간의 관계를 리서치 결과로 정리.
1. 인구 통계학적 특성 : 인구 통계학적 특성이 제품 이용 특성과 관련성이 있나요?
✅ 예시) 40~50대 유저의 경우 커머스에서 단건 구매 금액이 높다.
- 대표적인 인구 통계학적 특성으로는 나이, 성별, 소득 수준, 거주지, 가구 구성 등이 있다.
2. 라이프스타일 : 라이프스타일이 제품 이용 특성과 관련성이 있나요?
✅ 예시) 고양이를 키우는 유저의 경우 주기적으로 모래를 구매한다.
- 대표적인 라이프스타일 특성으로는 소비습관, 취미생활, 사회문화적 관계 등이 있다.
3. 테스크 수행 능력 : 테스크 수행 능력이 제품 이용 특성과 관련성이 있나요?
✅ 예시) 숙련된 유저의 경우 어드민에서 상품을 더 빠르게 등록한다.
- 대표적인 테스크 수행 능력 특성으로는 기술 수준,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해 등이 있다.
홈트레이닝 서비스의 정량적/정성적 리서치 결과를 유저 관점에서 정리한 예시
유저 경험 관점에서 정리
제품 사용 동기, 유저들의 니즈, 제품에 대한 유저의 태도를 리서치 결과로부터 정리한다.
1. 동기 : 유저들은 왜 이 제품을 사용하나요?
✅ 예시) 무빙이 재미있어 보여서 디즈니플러스를 구독한다.
- 유저들은 이 제품을 왜 사용하고, 왜 이탈하는지 정리한다.
- 유저들이 이 제품을 사용하게 된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를 정리한다.
- 더 알아보기 ) 내적 동기 vs. 외적 동기
- 내적 동기 : 내재적인 욕구, 흥미, 만족으로 인한 동기
- 외적 동기 : 외부적인 보상, 리워드, 제약으로 인한 동기
- 더 알아보기 ) 내적 동기 vs. 외적 동기
2. 태도 : 유저들은 제품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나요?
✅ 예시) 다음 날 바로 배송받을 수 있는 쿠팡을 선호한다.
- 제품에 대한 선호도를 정리해요.
- 제품에 대해 어떤 것을 기대하는지 정리해요.
- 제품 사용 중 발생한 태도 변화를 정리해요.
3. 니즈 : 유저들은 어떤 니즈를 가지고 있나요?
✅ 예시) 당근 모바일 앱에서 뿐만 아니라 PC에서도 채팅하고 싶은 니즈가 있다.
- 다양한 이해관계자 관점에서의 니즈를 정리한다.
홈트레이닝 서비스의 정량적/정성적 리서치 결과를 유저 경험 관점에서 정리한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