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UX UI
[UX/UI] 아티클 / 책 스터디 하는법
디자이너 샤론
2024. 7. 11. 08:17
반응형
본격적으로 그동안 구매했던 UX/UI 관련 책들을 읽으며
스터디 하고자 캠프에서 나눠준 아티클/ 책 스터디 하는 법을 다시 들여다 본다.
📖 매일 찾아보는 정보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단순히 흘려보내기 보단 스터디를 통해 나의 자산으로 만들어 봅시다. 하루 1~2개의 아티클 또는 책을 읽고 그 내용을 정리합니다.
[UXUI 아티클/책 스터디 진행 방식]
- 매일 팀원들과 함께 마이크와 화면을 켜고 스터디를 진행 (언제할지 팀원과 상의해서 결정)
- 팀원 전원이 함께 스터디할 아티클 / 책 중 하나를 택하여 분석을 진행
- 30분 분석 및 리서치 + 10분 내용 정리 및 공유
- 공유는 텍스트가 아닌 반드시 마이크와 카메라를 키고 구두로 진행해주세요.
분석 및 리서치 방법
- 분석하고자 하는 아티클/책 을 선정한다.
- 아티클/책 을 분석하여 30분동안 글을 작성한다.
- 아티클
- 링크 또는 출처를 작성한다.
- 핵심 내용을 요약한다.
- 가독성과 짜임새를 고려하여 작성해봅시다. 이 과정에서 아티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집니다.
- 해당 아티클을 읽고 얻은 인사이트, 알게 된 개념을 작성한다.
- 인사이트 : 좋았던 점 / 아쉬웠던 점으로 나눠 작성해봅시다.
- 알게 된 개념은 제목과 간단한 설명으로 작성합니다.
- 우리가 웹에서 만나는 아티클(브런치, 블로그, 웹페이지…)은 각자의 관점으로 작성되어 있으므로 정답도, 오답도 있을 수 있고 때로는 나와 시각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그대로 흡수하는 것이 아니라, 중립적으로 바라보고 받아들이는 연습을 해봅시다.
- 책
- 책 이름을 작성한다.
- 내가 읽은 부분의 내용을 요약한다.
- 코멘트를 작성한다.
- 좋았던 점
- 아쉬웠던 점
- 알게 된 개념
- 아티클
참고할만한 책
- [책] 사용자를 생각하게 하지 마! (예스24)
- 부제: 웹과 모바일 사용성 원칙으로 디자인하는 UX
- ‘웹과 모바일 사용성 원칙’ 바이블. 사용자를 고민에 빠뜨리지 마라! 이 책에서 저자인 스티브 크룩이 가장 강조하는 첫 번째 사용성 원칙이다. 사용자가 자신이 보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사용법은 어떻게 되는지를 과한 수고를 들이지 않고도 자명하게 이해하게 하는 방법 등 웹 사이트를 명료하게 만드는 사용성 원칙들을 유쾌하게 풀어낸다.
- [책] 사용자를 사로잡는 UX/UI 실전 가이드 (예스24)
- 이 책은 이제 막 디자인 너머 사용자를 고민하기 시작한 주니어부터 PM으로 활발히 활동 중인 시니어까지 사용자를 사로잡을 디자인을 꿈꾸는 모든 이를 위한 책이다. 주니어는 UX/UI의 이해부터 나무가 아닌 숲을 보는 방법과 기초 소양을, 시니어는 급변하는 트렌드의 소용돌이에서 건져낸 인사이트를 얻을 것이다.
- [책] 오늘도 개발자가 안된다고 말했다 (예스24)
- “개발하기 싫어서 안 된다고 말하는 게 아니다”
- 많은 IT 종사자들이 안 된다고 말하는 개발자로 인해 협업에 어려움을 겪는다. 우리는 IT 비전공자로서 소통을 잘하기 위해 개발자의 입장에서 많이 생각하게 됐고, 이 과정을 통해 개발자의 안 된다는 말에 담겨 있는 여러 가지 의미를 깨달았다. 이 책에는 우리의 성장 과정에서 발견한 협업 노하우들을 담아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