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UX UI
01. 사용성 테스트 준비 방법
디자이너 샤론
2024. 7. 12. 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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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성 테스트의 개념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 UT)는 프로토타입이 있다면 제품 개발 단계 중 언제든 활용할 수 있다.
- 유저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 사용할 때 의도한 시나리오에 따라 테스크를 수행하는 지, 문제점은 없는지 관찰하기 위해 진행한다.
- 유저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어떤 생각을 가지고 어떤 혼란을 겪는지 파악할 수 있다.
- 제품 개선 전에 진행하면 유저가 불편하게 생각하는 부분을 파악할 수 있고, 제품 개선 후에 진행하면 유저가 실제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어요.
✅ 실제로 유저가 화면을 조작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
사용성 테스트의 중요성
사용자 테스트는 왜 해야 할까?
- 사용성 테스트를 하는 이유는 우리가 사용자가 아니기 때문. 오히려 🚨 프로젝트에 대해 너무 많이 알기 때문에 편향을 가지고 있다.
- 유저가 화면을 직접 조작하면서 마주치는 문제를 식별 가능. 이를 통해 디자인을 유저 중심적으로 개선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예산이 제한적이거나 시간이 촉박한 경우에 캐주얼하게 카페에서 진행하는 사용성 테스트로도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사용성 테스트 준비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진행자, 테스크, 참가자가 필요하다.
진행자 (Moderator)
- 참가자에게 사용성 테스트의 목적과 절차를 안내
- 참가자들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자연스럽게 행동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
- 참가자에게 테스크를 지시하고 테스크를 수행하는 참가자를 관찰. 동시에 참가자가 생각하고 있는 것을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
테스크 (Task)
- 참가자가 테스트 과정 중에 현실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된다.
- 테스크 지시는 참가자에게 구두 또는 안내지로 전달될 수 있다.
- 참가자가 수행할 테스크를 직접 소리 내어 읽도록 안내하기도 한다. 이렇게 하면 참가자는 이해도를 높이고, 관찰자는 현재 진행 중인 테스크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참가자 (Participant)
- 참가자는 유저를 대표할 수 있어야 한다.
- 이미 출시된 제품에 대한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할 때는 참가자가 해당 제품을 사용한 경험이 있거나, 유사한 경험이 있는 것이 좋다.
- 아직 출시되지 않은 제품에 대한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할 때는 참가자가 유저 페르소나와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야 해요.
- 🚨 프로젝트 지식이 있는 내부 구성원이나 페르소나와 완전히 무관한 사람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하면 좋은 데이터를 얻을 가능성이 낮아진다.
관찰자 (Observer)
- 사용성 테스트가 진행되는 동안 참가자의 행동과 반응을 관찰하고 기록.
- 테스트를 진행하는 방에 진행자와 함께 들어가서 기록하기도 하고, 원격으로 참가자의 화면과 참가자를 실시간으로 관찰하면서 기록하기도 한다.
사용성 테스트 공간 환경 구성
사용성 테스트를 위해 테스트가 진행되는 공간과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
- 테스트 공간에서 참가자와 진행자가 테스트를 진행.
- 관찰 공간에서 관찰자들이 테스트 공간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실시간으로 관찰하고 기록해요. 관찰자들은 참가자가 어떤 말을 하면서 화면을 조작하는 지 알 수 있어야 한다.
- 테스트 공간이 따로 구비되어 있는 조직의 경우 단방향 거울을 활용하기도 해요. 관찰 공간과 테스트 공간에는 단방향 거울이 있어서 관찰 공간에서는 테스트 공간을 볼 수 있지만, 테스트 공간에서는 관찰 공간을 볼 수 없다.
- 줌과 구글밋 등을 활용하여 원격에서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하기도 한다. 실시간으로 참가자의 얼굴과 참가자가 조작하는 화면을 보면서 진행자가 질문을 할 수 있다.
- 별도의 관찰 공간이 없는 경우 테스트 공간에 진행자와 서기를 담당하는 관찰자 1명이 들어가기도 한다.
사용성 테스트 준비하기
사용성 테스트의 필수 인원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5명의 유저를 테스트 및 사후 인터뷰하면 85%의 사용성 문제를 발견할 수 있다.
사용성 테스트 준비 과정
사용성 테스트 준비 과정에서 파일럿 테스트를 최소 1회 시행하는 것을 추천
✅ 사용성 테스트 목적 설정 :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서 확인하고 싶은 사항을 정한다.
✅ 참여자 리크루팅 & 스크리닝
- 사용성 테스트의 목적, 방식, 일정, 보상 등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 내용을 작성하고 업로드하려 공지한다.
- 필요한 경우 지원자의 적합 여부를 사전 질문 등을 통해 스크리닝한다. 실제 출시가 된 서비스의 경우에는 해당 서비스를 경험이 있다던가.. 그런 식으로 스크리닝을 해볼 수 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부분 중 하나가 "몇 명을 하면 되나요?인데, 심층 인터뷰와 마찬가지로 5명 정도면 충분하기는 하다. 5명 테스트를 하고 사후 인터뷰를 하면 85프로 정도의 사용성 문제를 발굴할 수 있음.
✅ 테스크 선정
- 실제 사용성 테스트에서 수행할 수 있는 현실적인 테스크를 선정한다. 여기에서 테스크란, 유저에게 주어지는 미션같은 것.
- 예를 들어, 커머스 서비스의 경우 아래와 같은 테스크를 선정할 수 있다.
예시 1) 이전에 구매한 상품의 리뷰를 작성해보세요.
예시 2) 장바구니에 담겨 있는 상품을 결제해보세요.
✅ 사용성 테스트 시나리오 작성
- 여러 개의 테스크들이 모여 사용성 테스트 시나리오가 구성된다.
- 사용성 테스트 시나리오에는 테스크의 수행 요청 순서, 후속 질문 리스트 등의 내용이 담긴다.
✅ 파일럿 테스트 (필수 + 권장)
- 실제 테스트 환경과 동일한 환경에서 사전 테스트를 진행해보는 것을 의미한다.
- 예상치 못한 현장 변수를 미리 확인하고, 제 3자 입장에서 질문 관련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 테스트 공간에서의 화면과 오디오가 관찰 공간에 실시간으로 잘 송출되는지 체크한다.
- 사용성 테스트 총 소요 시간은 적절한지 체크한다.
- 무의식적으로 전문 용어를 사용하지 않는지 피드백을 받아보도록 한다.
심층 인터뷰에서 뭔가 테크니컬하게 실시간으로 생중계가 되어야 되기도 하고, 여러가지 사전에 준비하면 좋기 때문에 해보는 것을 추천!
사용성 테스트 시나리오 예시
사용성 테스트 시나리오 : 진행자가 어떤 절차에 따라 테스트를 진행할 것인지 참조할 수 있는 가이드 문서
- 분위기를 편안하게 만들기 위해 참가자에게 아이스브레이킹 질문을 한 후 테스트를 시작하는 것을 추천.
- 테스크 수행 순서의 경우 참가자가 순서대로 진행하기 용이한 순서대로 현장 상황을 고려하여 구성하는 것을 추천.
- 참가자에게 미리 공유된 시간 내에 마무리할 수 있도록 시간을 고려하여 테스크와 질문을 구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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