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UX UI

03. 사용성 테스트 결과 정리

디자이너 샤론 2024. 7. 12.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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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용성 테스트 결과 정리하기

문제점 도출 → 원인 도출 → 개선 방향 도출을 통해 결과를 정리한다.

결과를 정리할 때는 "문제는 그래서 어떤 것이고 그 원인이 무엇인데 개선을 어떻게 하면 좋을 것 같아." 이런 식으로 정리를 하면 된다. 문제점을 도출할 때는 진행자와 관찰자들이 남긴 기록들을 종합해서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 그 내용은 참가자가 어떤 생각을 했고, 어떤 행동을 했다. 이걸 종합해보면 자연스럽게 문제점이 파악될 수 있다. 

 

  • 문제점 도출
    • 참가자의 생각과 행동에 대한 기록을 종합하여 문제점을 파악한다.
    • 진행자와 관찰자의 기록을 종합하여 문제점을 파악한다.
  • 원인 도출
    • 유저가 예상하는 경험과 실제 경험이 어떻게 달랐는지 확인한다.
    • 유저가 이해하고 기대하는 내용과 실제가 어떻게 달랐는지 확인한다.
  • 개선 방향 도출
    • 테스크별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리스트업한다.
    • 정보 구조 관점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리스트업한다. (구조적으로 개선이 필요할 때는 해당 페이지만 개선해서 끝나는 문제가 아닐 수도 있어서 전반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그런 부분이 있다면 리스트업을 해 두면 된다.)



 

 

2) 우선순위 논의 TIP

✅ 사용성 테스트에서 유저의 이용 만족도와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여 우선순위 논의 시 의사 결정 근거로 활용하기도 한다.


★ 테스크 수행 후 참가자의 이용 만족도를 측정.
전체 테스크 중 이용 만족도가 높은 경우와 낮은 경우를 파악할 수 있다.

적용 예시 ) 
테스크 수행의 난이도는 어땠나요? 그리고 그 이유를 알려주세요.
(진짜 설문에서 테스크라는 단어는 참여자 입장에서 좀 애매할 수 있다. 조금 풀어서 작성하자.)
① 매우 쉬웠다 ② 쉬웠다 ③ 보통이다 ④ 어려웠다 ⑤ 매우 어려웠다


★ 참가자의 테스크 성공/실패 여부를 측정.
특정 테스크가 유독 실패 비율이 높다면 이용에 (크리티컬한) 불편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적용 예시 ) 
참가자가 테스크를 수행하는 과정을 진행자 혹은 관찰자가 관찰하면서 테스크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점수를 부여한다.
점수 산정 기준은 성공(S), 부분 성공(P1, P2), 실패(F)로 정의할 수 있다.

P = PASS, F = FAIL

 


 

★ 참가자가 테스크를 쉽게 달성할 수 있었는지를 측정.
이 때 참가자의 이동 동선을 살펴보면 어떤 장애 요인이 있었는지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적용 예시 ) 

 

과제별 평균 소요 시간

  • 소요 시간 측정 시 테스크 간에는 목표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에 상호 비교하지 않아요.
  • Think Aloud를 진행하거나 사후 인터뷰를 진행한 시간은 제외하고 측정해요.

페이지 이동 횟수

  • 페이지 수 측정 공식 = 예상 경로 페이지 수 / 이동한 전체 페이지 수
  • 예상 경로 페이지보다 더 많은 페이지를 이동하거나 페이지를 여러 번 방문했다면 장애 요인을 확인해봐야 해요. 

 

클릭 및 커서 횟수

  • 메뉴명이 명확하지 않으면 사용자가 클릭 후 되돌아가거나 커서를 대었다가 클릭하지 않는 행위를 반복할 수 있어요.
  • 참가자가 원하는 메뉴를 찾기 어려웠다는 의미로, 메뉴 개선을 고려할 수 있어요. 

 

이동 동선

  • 참가자가 클릭하여 이동한 경로, 즉 화면을 의미해요.
  • 참가자 대부분이 주로 이용하는 이동 동선을 분석하여 주요 장애 요인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어요.
  • 개별 참가자가 예상 동선에서 벗어난 경우에는 그 원인이 무엇이고, 어떻게 대처하는 지 살펴볼 수 있어요. 

 

사용성 테스트 결과 공유 TIP
팀에 공유 시 사용성 테스트 결과를 문서로만 공유하는 것보다
실제 참가자 영상을 함께 공유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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