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스파르타 부트캠프 기록

[TIL] 인사이트 도출 단계 - 인터뷰 그룹군, 페르소나

디자이너 샤론 2024. 8. 8. 1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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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의 깊이 퀄리티에 따라서 발견할 수 있는 인사이트가 달라진다.
사용자에게 꼬리질문 하는것이 매우 중요

인터뷰 진행 시 인터뷰의 그룹군 정의
(어떤 인터뷰 대상으로 그룹군을 정의한다)


현재 :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만을 인터뷰 했다.


그룹군을 정의를 할 때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을 대상자를 대상으로 정의한 이유가 있을 것 우리가 이 대상자를 상대로 확인해보고 싶었던 것들이 있었을 것반려동물을 키우는 대상자 외에도 인사이트를 얻을 만한 다른 대상자가 있었을까요?
-> 이해 관계자먼저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건강관리를 위해 원하는 것을 조사해봤다.


반려동물의 건강상태를 가장 잘 알고 있는 대상자(이해관계자)
-> 앞에서 조사한 내용을 기반으로 실제 건강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어떤 기준이 있는지 리서치 조사한 내용을 조금 더 면밀히 보면 막히는 부분이 뚫릴 것


설문조사, 인터뷰


사용자들은 반려동물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싶어함
평소에는 어떻게 확인하는지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을 것


1. 평소에 하지않는 행동을 한다
2. 평소보다 눈에 눈물이 고여있다

이런 것들을 기반으로 이해관계자에게 물어보자 이런 증상을 확인했을 때 병원을 방문해야하는 상황인건지

앞단에서 조사한 리서치를 면밀히 확인해보고
사용자들이 어떤 정보를 확인하고 싶은지 확인해보자. 신뢰있는 답변을 받아보기 위한 질문지를 확인해보자
어떤 정보를 사용자에게 전달해야하는지도 생각이상이 있어보이면 하는 행동이 뭘까


-> 동물병원으로 전화를 한다.
-> 바로 병원으로 간다.이미 우리가 발견한 문제를 해결한 사람들에게는 다른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해보고 다른 질문?을 해보도록?
-> 우리가 필요한 인사이트만을 뽑아낼 수 있도록
-> 실제로 어떤 시점에 병원을 가기를 원하는지
-> 실제로 어떤 시점에 병원을 갔는지 반려동물을 키우는 모든 사람이 대상인지, 초보를 대상으로 할건지
-> 이건 우리가 정하지 않고 리서치를 통해 결정할 수 있도록

ex) 이미 다니는 병원이 있는 사람이 많다면 초보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를 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음

 

페르소나를 선정하는 이유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주요타겟층을 찾는 것 페르소나 정의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사용자
반려동물의 건강상태를 주기적으로 체크 가능한 의사, 간호사
인사이트를 발견하기 위해 사용자를 정의할 것인지
수여자와 공급자가 존재함공급자가 우리 서비스에 어떤 점을 줄 수 있는지 (전문적인 지식)
의사, 간호사를 공급자로 끌어올 수 있을까?

어떤 식으로 정보를 공급할 수 있게 할 수 있을까? 꼭 필요할까?
-> 전문적인 지식이 존재해야하기 때문에 필요하다.
비지니스 모델 같이 생각해보기

사용자가 원하는 것, 사용자가 수요자라면 사용자가 원하는 것은 정보.
병원 관계자가 공급자라면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줄 수 있을 것인가
어떤 정보를 어떻게 전달할 수 있을 것인가.
페르소나의 불편함, 원하는 것을 체크

Q. 오래 키운 사용자와 이제 막 키우기 시작 한 페르소나를 나눠도 될까요?


A. 가능합니다.


페르소나를 정의하는 이유

사용자를 깊이 있게 공감하기 위함 뿐만 아니라 의견을 취합 할때 훨씬 유리함
주관적인 의견들이 많이 나옴 (개발자, 디자이너 입장에서)

페르소나의 기준으로 이야기를 하여 주관적인 의견들이 적게 나오게 할 수 있어서 페르소나를 정의한다.
사용자를 공감하기 위함이 제일 중요함
사용자의 입장에서 사용자가 되어야함
이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사용자가 필요한 것들은 뭘까?
멘토링 노트를 작성하는 이유

진행한 내용을 기록하기 위함이 큰 목적
진행하면서 궁금했던 내용을 질문으로 남겨둘 것
우리가 이 서비스를 만드는데에 있어서 고민을 같이 해봤으면 좋겠다 하는 문제가 있으면 질문사항에 남겨둘 것
기록과 질문 모두 MVP를 잘 만들어가기 위한 과정임을 기억할 것-> 그룹군을 추가 선정하여 인터뷰를 진행했으면 좋겠다
-> 경쟁사 분석 : AI관련 이야기


: 경쟁사 분석을 진행 할 때는 굉장히 모든 단계에서 필요할 때마다 목적을 가지고 진행할 수 있음


ex) 데스크 리서치에서 이용한다. 그럼 각각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진행하는지 전반적인 상황에 관련하여 분석을 해본다면 반려동물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문제를 발견했다면 이것을 목적으로 경쟁사 분석을 할 수 있을 것


ex) 어떠한 경쟁사에서는 AI로 반려동물 건강 관련 문제를 해결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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