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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팀 : 제품을 만들기 위해 각자 다른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사람들이 모인 팀

  • 제품팀을 구성하는 데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 제품팀을 구성하는 최소 조건 : 보통 1명의 제품관리자 (PO나 PM), 1명의 디자이너, 2명의 엔지니어
  • 그 외, 회사에 따라 제품팀에 데이터 애널리스트, 마케터, BO(Business Operator) 등이 포함될 수 있어요.



스타트업에서는 목적조직과 기능조직이 교차하는 매트릭스 조직으로 팀을 구성.


👉 목적조직 :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직무의 사람들이 모인 팀

예를 들어, 핀테크 회사라면 도메인별로 대출팀, 카드팀, 예/적금팀으로 나뉠 수 있음

  • 일반적으로 제품팀이라고 하면 이 목적조직을 의미.
  • 목적조직은 주로 스쿼드사일로라고 불림.
  • 목적조직은 제품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직무의 사람이 모여있는 팀이기 때문에 속도가 빠르고 효율적.

 

 👉 기능조직 : 유사한 직무끼리 구성된 팀 (예  - 기획팀, 디자인팀, 개발팀 등)

  • 기능조직은 주로 챕터라고 불림.
  • 기능조직은 비슷한 일을 하는 사람들끼리 모여있기 때문에 전문 분야에 대해 깊게 논의하고 서로의 발전을 도울 수 있음.

 

👉 매트릭스 조직 : 기능조직과 목적조직이 교차된 형태로 소속된 구성
예를 들어,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기능조직인 디자인팀에 속하면서 동시에 목적조직인 스쿼드에 속할 수 있음.

  • 일반적으로 많은 스타트업이 이 방식으로 일함.
  • 팀의 규모는 회사마다 다를 수 있지만 아마존의 창업자 제프 베조스는 최대 16명을 넘지 않는 것을 추천.
💡 피자 두 판의 법칙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팀원을 피자 두 판으로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수 이내로 유지하라는 원칙

→ 나 처럼 식성좋은 사람들을 고려해서 이름을 세 판의 법칙으로 바꾸었음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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