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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보딩의 중요성
시장에 나와있는 앱은 평균적으로 앱 설치 후 3일 이내에 DAU'의 77%가 이탈. 사용자가 제품을 처음 사용하는 순간에 계속 써야 할 이유를 느끼지 못하면 대부분은 떠남.
→ 사용자가 제품에 대한 첫인상을 긍정적으로 기억하고 계속해서 다시 찾도록 하려면 온보딩을 잘 설계해야 함.
온보딩 종류
튜토리얼이 나오는 온보딩 (비추)
앱을 막 설치하고 사용해보려는 사용자의 행동을 제한하고, 흥미를 떨어뜨림. 가능한 제품을 쉽고 직관적으로 만들어서 튜토리얼이 필요없도록 설계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 그게 어렵다면 꼭 필요한 부분에만 제한적으로 사용해야 함.
가치 보여주기 온보딩
제품을 사용하면서 얻을 수 있는 가치를 몇 개의 화면으로 보여주는 방식
👍 가치를 보여주는 온보딩에 고려하면 좋은 것들
- 온보딩 과정을 보고싶지 않은 사용자는 바로 제품의 홈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skip 기능을 제공
- 캐러셀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화면을 넘기지 않아도 자동으로 넘어가도록 구성
- 사용자가 화면을 직접 넘기지 않아도 되는 동영상으로 구성
개인화 설정하기 온보딩
- 개인화 된 온보딩 : 개인 맞춤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몇 개의 카테고리와 선택지를 주고 정보를 입력하게 하는 방법
- (그 사람의 특성에 맞는 정보를 보여주는 것) 개인화가 핵심 기능인 서비스에서 주로 사용되는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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